금융소외계층은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없고, 신용카드도 발급받기 어렵습니다. 물론 2금융권 등에서 이자를 더 내면 돈을 빌릴 수 있지만, 더 좋은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금융소외계층이 됩니다.
금융소외계층은 서민들이 많습니다. 자산이 없고 수입이 적을 수록 금융소외계층이 됩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자산이 많고 수입도 많은 부자들은 금융기관에서 혜택을 받으며 상품을 이용하고 있죠.
돈이 많은 사람들은 1금융권(은행)에서 쉽게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또 많은 액수를 빌릴 수 있죠. 그래서 자금이 필요 할 때 큰 제약 없이 돈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민은 그렇지 않습니다. 서민은 돈이 필요할 때 쉽게 구할 수 없습니다. 그마저도 높은 이자로 대출을 받습니다. 높은 이자는 곧 부담으로 돌아옵니다. 그래서 다시 돈이 궁핍해 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누가 서민인가?
서민은 다양하게 해석됩니다. 그냥 일반 국민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금융에서 서민은 다른 의미입니다. 금융에서 해석하는 서민은 소득이 적고, 자산이 작고, 신용이 낮은 계층을 서민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소득5분위 중 1~2분위 계층이며, 신용등급 6~10등급에 해당하는 사람이면 서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민금융의 악순환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바로 서민금융입니다. 금융소외 현상을 계송 방치하게 되면 사회적으로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서민금융을 통해 서민들이 필요한 돈을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정책성 서민금융
서민금융진흥원
은행
신용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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